공매도의 역사
공매도는 주식 시장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록된 최초의 공매도 사례는 1600년대 암스테르담에서 발생했는데, 그곳에서 투기꾼들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주식을 빌리고 더 낮은 가격에 다시 사겠다는 희망으로 그것을 팔곤 했습니다.
공매도는 유럽과 미국에서 주식 시장이 발전하기 시작한 18세기와 19세기에 더욱 널리 퍼졌습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종종 논란의 여지가 있는 관행으로 여겨졌고 많은 초기 증권 거래소에서 실제로 이를 금지했습니다.
20세기 초에는 공매도가 더 많이 수용되고 규제되었으며 많은 증권 거래소에서 특정 조건 하에서 공매도를 허용했습니다. 공매도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주식 시장이 폭락했을 때 투자자들이 하락하는 주가에서 이익을 얻으려고 했기 때문에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공매도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더 쉽게 매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의 발전 덕분에 훨씬 더 널리 퍼졌습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불필요한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많은 비평가들과 함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관행으로 남아 있습니다.
공매도 정의
공매도(Short Selling)는 유가 증권 가격 하락으로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판매자가 소유하지 않은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유가 증권을 판매하는 투자 또는 거래 전략입니다.
공매도를 실행하기 위해 매도자는 증권 가격이 하락할 것을 기대하고 중개인이나 다른 투자자로부터 증권을 빌려 시장에 매도합니다. 그런 다음 매도자는 더 낮은 가격으로 증권을 재매입하여 대출 기관에 반환하고 가격 차액을 이익으로 주머니에 넣습니다.
공매도는 투자자가 약세 시장 전망에서 이익을 얻거나 롱 포지션에서 잠재적 손실에 대비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또한 공매도 대상 증권의 가격이 하락하는 대신 상승할 경우 무제한의 잠재적 손실을 포함하여 상당한 위험을 수반합니다.
공매도는 투자자가 이 전략에 참여하기 전에 알아야 할 위험과 이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공매도의 위험과 이점 논의
공매도의 위험
- 무제한 손실: 투자자가 롱(증권 매수)할 때 최대 잠재적 손실은 초기 투자금입니다. 그러나 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면 주식 가격이 무한정 계속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손실은 이론적으로 무제한입니다.
- 마진 콜: 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면 중개인 나 다른 투자자로부터 주식을 빌려야 하며 일반적으로 대출을 확보하기 위해 담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주식 가격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투자자는 잠재적 손실을 충당하기 위해 추가 자금(마진 콜)을 예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 타이밍 위험: 공매도는 투자자가 정확한 시장 타이밍과 유가 증권 가격의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는 시장이 예측 불가능할 수 있고 공매도자가 예상치 못한 가격 변동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매도의 이점
- 약세장에서 얻는 이익: 공매도를 통해 투자자는 증권 가격 하락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약세장이나 시장 조정 중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헤징: 공매도는 롱 포지션을 보호하기 위한 헤징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주식 가치의 잠재적 하락에 대해 우려하는 경우, 주식을 공매도하여 롱 포지션에서 잠재적 손실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 유동성 증가: 공매도는 투자자가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주식을 빌리고 팔 수 있게 하여 거래 가능한 주식의 수를 늘리기 때문에 시장의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공매도는 약세장에서 이익을 보거나 롱 포지션에서 잠재적 손실을 헤지 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잠재적인 무제한 손실과 시장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야 하는 필요성 등 상당한 위험을 수반합니다. 모든 투자 전략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는 공매도에 참여하기 전에 위험과 이점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공매도의 메커니즘
공매도 메커니즘에는 몇 가지 주요 단계가 포함됩니다.
- 주식 차용: 공매도의 첫 번째 단계는 중개인 나 다른 투자자로부터 증권 주식을 빌리는 것입니다. 공매도자는 주식 대출을 확보하기 위해 현금이나 증권과 같은 담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주식 매도: 주식을 빌린 후 공매도자는 일반적으로 중개 계좌를 통해 공개 시장에서 주식을 매도합니다. 이는 공매도자에게 현금을 창출하여 다른 증권에 투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격 하락 대기: 공매도자는 더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다시 사길 원하기 때문에 증권 가격이 하락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주식 환매: 유가 증권의 가격이 원하는 수준으로 떨어지면 공매도자는 시장에서 주식을 환매합니다.
- 반환 주식: 공매도자는 빌린 주식을 일반적으로 중개 계좌를 통해 대출 기관에 반환합니다.
- 이익 또는 손실: 공매도자의 이익 또는 손실은 주식을 매도한 가격과 다시 매수한 가격의 차액에서 차용 비용과 거래 수수료를 뺀 값입니다.
공매도는 보안 가격이 무한정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위험을 수반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매도 대상 증권의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면 공매도자는 상당한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중개인으로부터 마진 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매도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관련된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는 경험 많은 투자자만 접근해야 합니다.
공매도를 위한 팁과 전략
공매도는 위험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지만 투자자가 위험을 완화하고 공매도에서 잠재적으로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전략이 있습니다.
- 철저한 조사 수행: 주식을 공매도하기 전에 회사의 재무, 산업 동향 및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촉매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손절매 주문 사용: 잠재적인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투자자는 손절매 주문을 사용하여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매도 포지션을 자동으로 매도할 수 있습니다.
- 뉴스 모니터링: 수익 보고서, 규제 변경 또는 지정학적 개발과 같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 및 이벤트를 주시하십시오.
- ETF 또는 인덱스 펀드 공매도 고려: 개별 주식을 공매도하는 대신 투자자는 특정 시장 부문이나 지수를 추적하는 ETF(상장지수펀드) 또는 인덱스 펀드를 공매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변동성이 큰 주식의 공매도 피하기: 변동성이 큰 주식은 급격한 가격 급등을 경험하여 상당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공매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마진 콜에 대비: 마진 공매도는 공매도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자금을 차입하는 것이며 주가가 너무 많이 오르면 투자자는 손실을 충당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예치해야 하는 마진 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옵션 사용 고려: 투자자는 옵션 계약을 사용하여 실제로 주식을 공매도하지 않고 주식의 단기 가격 변동으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공매도 포지션을 헤지 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FSC)가 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모든 투자자에게 공매도가 허용됩니다. 이러한 요건에는 일정 수준의 자산 유지, 특정 재무 기준 충족, 예탁결제원 공매도 등록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당국이 결정한 시장 변동성 또는 기타 예외적인 상황에서는 공매도가 제한됩니다.
공매도는 관련된 위험을 철저히 이해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복잡한 투자 전략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는 공매도에 참여하기 전에 항상 금융 전문가와 상의하고 스스로 조사해야 합니다.
댓글